[XCODE] DEBUGING 팁

개발/iOS 2010. 11. 16. 17:48
요즘 Xcode를 만져보고 있는데, 어렵긴 어렵다. 스타일이라고 해야할지 접근 방식이라고 해야할지 모르겠지만 환경 자체가 너무나 이질적인지라 .. 쓰다보니 디버깅 관련된걸 메모해둬야 할 것 같아서 몇 가지 적어본다 (사실 요즘 보고 있는 책에 나오는 내용이긴 하지만;)


- 좀비 객체 만들기 ; 
객체를 미리 해제하는 코드에서 오류가 발생할 경우, 문제의 개체를 좀비 상태로 만들어 해제를 막고 객체의 상태를 체크할 수 있다. 이는 실행 파일 설정을 변경해야 하는데, Executable Info의 Arguments 탭에서 다음 환경 변수를 추가한다 :
NSZombieEnabled=YES
CFZombieLevel=16

- NSAssert 해제 ;
NSAssert의 검증을 막으려면 Project/Build Info의 Build 탭에서 설정을 추가하면 된다. GCC 4.0 - Preprocessing 하단의 Preprocessor Macros에 NS_BLOCK_ASSERTIONS를 정의하면 된다.
(어째서 이걸 '정의'해야 Assert의 검증을 'Block'하는건지... 이게 GCC 스타일인가?;)

- 예외 발생시 브레이크 포인트 걸기 ;
XCode에서는 디버깅 시 예외가 발생했을 때 자동으로 예외가 발생한 행에서 브레이크포인트가 걸리지 않는다. (그러니까 대체 왜!) Breakpoints 창을 열어서 objc_exception_throw 심볼릭 브레이크포인트를 추가해야 한다.
참고로 malloc_error_break는 alloc이 실패할 때 발생하는 듯 ... 하지만 왜 이건 애플 레퍼런스 라이브러리에도 안 나오는지가 미스테리. 뭐지?

'개발 > iOS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IOS] image size  (0) 2010.11.28
[XCODE] Breakpoint가 안먹을 때  (0) 2010.11.28
[XCODE] 메모리 관리 규칙  (0) 2010.11.16
[XCODE] Redefine NSLog  (0) 2010.11.16
[IOS] Core Data에서 SQLite 사용하기  (0) 2010.11.01
Posted by 나랑살자
,